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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병원의 양적 팽창과 의료기술의 상위평준화 현상으로 진료나 의료기술만큼 고객서비스 부분이 병원의 큰 경쟁력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고객들의 병원 서비스에 대한 욕구도 동반 상승돼, 이제 병원은 더 이상 질병만을 치료하는 기관이 아닙니다.

즉, 병원에도 전문 서비스 개념이 도입되고 병원서비스 전담인력이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의료환경의 변화속에서 나타난 병원서비스 전담 인력이 바로 '병원코디네이터'입니다.


가장 유망한 여성전문직으로 떠오르고 있는 '병원코디네이터'는 병원에서 고객 관련 서비스를 도맡아 처리하는 전문인력입니다.
즉, 병원내의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며, 고객의 서비스를 개선하고, 상담·예약·수납·사후관리등의 고객응대에 관련된 각종 업무를 도맡아 처리하며, 나아가 병원홍보, 직원교육과 실내외의 환경조성을 책임지는 역할까지 담당하게 됩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병원에서 없어서는 안될 병원의 필수전문인력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96년에 처음 도입되어 수도권을 시작으로 그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고객서비스 : 상담,불만고객 관리, 예약업무, 접수·수납 관리 등의 고객응대 관리
진료 스케줄 관리 : 의사가 진료에만 신경쓸수 있도록 진료계획 및 스케줄 전담관리
직원 친절 서비스 교육 : 병원의 이미지를 대변하는 병원직원들에게 친절마인드 교육 실시
병원 환경 개선 : 조명, 고객동선, 대기장소 등의 병원 환경을 고객편의를 고려해 조정
병원 이미지 개선 : 고객 설문 조사, 접점 분석 등을 실시해 총체적인 이미지 개선
병원 안내 및 홍보 : 병원의 홍보와 관련된 구체적 업무 기획
내부 고객 만족도 개선 : 병원 직원의 고충 처리, 직원 화합 방안 마련
경쟁병원의 경쟁력 비교 분석 실시 : 설문조사, 경쟁사방문 등을 통한 경쟁병원의 환경분석 실시

 


병원코디네이터는 주로 고객응대에서부터 병원홍보와 기획업무, 서비스전담 업무 등을 통합해 담당하지만 업무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되기도 합니다.

리셉션 코디네이터 : 수납과 예약업무, 전화응대, 각종 상담, 불만고객 처리 등의 고객응대를 전담
진료 코디네이터 : 진료에 대한 스케줄 조정, 진료과정 조망, 원할한 진료를 위한 치료중계 등을 전담
서비스 코디네이터 : 직원 친절서비스 교육 실시, 병원의 서비스 환경 담당자
기획 코디네이터 : 병원의 대내외홍보와 병원 문제점 파악 및 각종 계획(치료계획 등)을 전담



1/2차 병원(치과/안과/성형외과/피부과/이비인후과/한의원/메디컬 센터 등)과 3차 병원(종합병원/대학병원), 실버산업현장에 전문인력으로의 취직이 가능하며, 그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라 인력충당이 시급합니다.
특히, SEMA그룹부설 서비스교육센터에서 병원코디과정을 수료하신 분은 이들 1,2,3차 병원과 각종 의료기관에서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병원서비스 강사, 병원 컨설턴트, 실버산업 의료계 종사자 등의 다양한 활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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